2020년 2월 29일 토요일

◆ ‘둘은 하나와 같다’ 라는 주장 [by. 물파스]

[◆ ‘둘은 하나와 같다’ 라는 주장]


(1) '우한폐렴' 걱정 말고 한국관광 즐기세요.
h ttps://www.sedaily.com/NewsView/1YXS8IM1WB

(2) "세금으로 마스크 중국에 전달?"...가짜뉴스 퍼트리는 정치권
h ttps://www.ytn.co.kr/_ln/0101_202002042129109510

(3) 중국서 메르스 치료받은 한국인, 수십억 물었다?
h ttps://news.v.daum.net/v/20200204210605832

(4) 文대통령, 참모들과 떡국 오찬…신종코로나 대응 논의
h ttps://news.nate.com/view/20200127n06814


분노와 혐오가 차고 넘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그 근저에는 어떤 합당한 근거나 논리가 보이질
않습니다. ... 특히 사회상태의 용적이 분노와 혐오라는 일차원적 감정 배설로만 채워진다면, 사태의
외관은 물론 그 내부까지 모두 감정배설로 가득 차있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 우리 모두는 시나브로
“사회는 원래 그렇게 바라보는 것” 이라며 시선에 정당성을 부여하게 될 것입니다.

언론이 세팅한 아젠다(agenda)에 의해 사회는 ‘성찰’의 자리를 ‘분노와 혐오’에게 내주며 또 다른
분노와 혐오를 불러오는 사태에까지 다다랐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분노와 혐오의 특징은
대상의 다양성이며 때로는 ‘분노와 혐오’ 자체가 목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 오늘의 분노와 혐오는
오랜 시간이 요구되지 않는 즉흥성과 맹목성을 추종하기 때문에 휘발성이 강하지만, 동시에 출몰의
빈도 또한 높습니다. ~ ‘분노와 혐오’를 표출해야만 사태가 진실로 인정받는 시대. 그래서 우리 사회는
분별없는 분노와 혐오, 그로부터 유발되는 선명한 적(敵), 혹은 악(惡)의 출현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적(敵)’의 진위여부 보다 <신속하게 적(敵.惡)을 규정하는 일입니다.>

이렇게 즉흥성과 맹목성을 띤 휘발성 강한 ‘분노와 혐오’의 표출은 대개는 힘없고 무기력한 자들의
유일한 자신감입니다. 이들은 위기가 확산되고 증폭되어야만 안심이 되는, 아니 심지어 사회가 공황
상태에 빠져야만 새로운 희망이 도출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잃을 것 없는
힘없고 무기력한 자들은 공멸(共滅)에서 공포와 쾌락을 동시에 봅니다. 이들을 프랑스의 사회학자
‘귀스타브 르봉(Gustave Le Bon)’의 견해를 빌려 표현한다면 바로 <군중(Crowd)>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분노와 혐오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나름의 품격이 있습니다.
분노와 혐오의 원인에 타당한 근거가 있거나 논리를 찾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군중(Crowd)’이 하는 일은
오로지 펄펄 끓어오르는 것이 전부입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세계는 연일 공포와 의심의 농도를 높여가며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론들은 앞다투어 확진자수와 동선, 사망자수 등을 발표하며 취재 경쟁을
벌이고 있고, 이때다 싶어 정치권은 전염병과 유권자 표심의 상관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1) 신종 코로나 사태로 세계가 초비상 상황입니다. 우리 언론(서울경제)은 문체부 장관이(박양우)
‘우한폐렴 걱정 말고 한국 관광 즐기세요.’ 라는 발언을 했다며 속보를 내보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고, 기자는 몇 시간 뒤 기사제목을 수정했습니다. ... 그러나 처음의
기사 내용은 이미 SNS와 수많은 블로그, 커뮤니티 등으로 급속히 퍼져나갔고 사람들은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을 비난했습니다. ~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거나 굳이 이성의 힘을 빌리지 않아도
그냥 단순 상식선에서 보면 충분히 의심과 확인(Cross check)을 해야만 했던 기사였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네티즌(군중)들은 즉각적인 분노와 혐오를 표출하며 신속하게 적(敵)을 규정했습니다.

(2) 한국의 제1야당 대표가 직접 기자회견까지 해가며 정부를 비판한 내용입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마스크 대란 공포가 온 국민을 엄습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갖다 준
300만 개 마스크에 이어서 중국인 관광객의 마스크 싹쓸이 그리고 해외 반출에 우리 국민은
분개하고 있습니다.“> ~ ‘마스크 300만개’의 진실은 황교안 대표의 말과는 달랐습니다. 물품(마스크)은
'중국유학총교우회’와 '중국우한대총동문회'가 준비하고, 한국정부는 긴급 공수만 지원한다는 것이
진실이었습니다. 정치권의 가짜뉴스는 야당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차 감염자가
보건소 종사자라며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서둘러 발표하다 망신을 당했습니다. (YTN 뉴스 팩트체크)

(3)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중국에서 치료받은 한국인이 수십억 원의 병원비를 물었다며, 우리도
현재 한국에 입원한 외국인(특히 중국인)에게 당연히 치료비를 받아야 한다며 많은 네티즌(군중)들이
한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태도(저자세)에 분노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짜뉴스였고, 당시 중국 정부가
한국인 치료비 전액을 부담했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외국인 감염자가 치료비 부담 때문에
신고하기를 주저할까봐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제적 방역공조 차원에서 치료비를 전액 부담한다고
합니다. (SBS 8시뉴스)

(4) 대통령이 설 연휴 마지막 날 참모들과 오찬 떡국을 먹고 신종 코로나 사태를 포함해 시급한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저는 기사제목을 보자마자 어떤 댓글이 달릴지 충분히
예상이 됐습니다. ~ “이 시국에 떡국이 목에 넘어 가냐!”, “무능한 정부!”, “갈수록 비호감이네!” 등
이 내용은 ‘언론기사’ 라고 언급하는 것 자체가 너무도 부끄러운 대단히 저급한 내용의 기사(?)입니다.
‘떡국’은 식사 메뉴의 한 종류일 뿐입니다. “대통령이 참모들과 점심을 먹고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가
기사의 본질임에도(사실 이것도 기사로써의 가치는 없습니다. 대통령 스케줄의 단순 나열일 뿐이죠.)
언론사는 여기서 ‘점심’을 ‘떡국’으로 바꿈으로써 네티즌(군중)들의 즉각적 반응(분노,혐오)을 유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떡국은 설에 즐기는 대표적 음식으로 화목함, 한가함 등을 상징하는데,
초비상시국(신종코로나 사태)에 ‘떡국’이라는 단어를 기사 제목과 내용에 의도적으로 배치함으로써
군중(Crowd)을 펄펄 끓어오르게 만들려는 목적성이 매우 농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 둘은 하나와 같다. >

(X=Y) => X^2 = XY
=> X^2 - Y^2 = XY - Y^2
=> (X-Y)(X+Y) = Y(X-Y)
=> X+Y = Y
=> X+X = X
=> 2X = X
=> 2 = 1

(2X = X)를 만족하는 유일한 X값은 ‘0’입니다. ... 그리고 양변을 X로 나눠주면 <둘은 하나와 같다(2=1)> 라는
어처구니없는 명제가 성립됩니다. 하지만 수학은 ‘0’으로 나누는 걸 금지하고 있습니다.

수학에서 ‘나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를 들어, <사과 4개를 2로 나누다(4/2)> 라는 것은, 먼저 2개의 바구니(분모)를 준비하고
4개의 사과를 각각의 바구니에 2개씩 균등하게 배분하여 담는다는 뜻입니다. ~ 바구니 하나당
동일한 개수의 사과가 담겨지게 됩니다. <사과 10개를 5로 나누다(10/5)> 이 또한 마찬가지로
먼저 바구니(분모) 5개를 준비하고 각각의 바구니에 사과 2개씩을 균등하게 담으면 됩니다.
<사과 1개를 2로 나누다(1/2)> 마찬가지로 2개의 바구니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바구니에
균등하게 배분한 ‘반쪽(0.5)’ 짜리 사과를 담는다는 의미입니다. ... 그렇다면 <‘0’으로 나누다>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

@ 2로 나누다 = “사과를 균등하게 배분할 테니 바구니 2개를 준비하라”
@ 5로 나누다 = “사과를 균등하게 배분할 테니 바구니 5개를 준비하라”
@ 0으로 나누다 = “사과를 균등하게 배분할 테니 바구니를 준비하지 마라!”

결국 수학에서 ‘나눈다(÷)’는 의미는 “균등하게 배분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며, 그렇게
균등하게 배분된 각각의 몫을 준비된 바구니에 담는 행위인 것입니다. ... 그런데 ‘0’으로 나눈다는 것은
<“균등하게 배분한 각각의 몫을 담아야겠으니 바구니는 준비하지 마라!”> 라는 뜻입니다.
“균등하게 배분은 하는데 바구니는 준비하기 싫다!”, 아니 <“바구니는 준비할 수 없다”>가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모순>이라 하며, 모순은 두 가지 사실, 즉 <균등한 배분행위>와 <바구니 준비하지 않기>라는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사실이 공존하게 되는 것입니다. ... 따라서 수학은 ‘0’으로 나누는 걸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2X = X)를 만족하는 유일한 X값인 ‘0’으로 양변을 나누는 것은 불가능하며(불능)
따라서 (2 = 1) 이라는 명제도 성립될 수 없는 것입니다.

언론은 X값이 ‘0’이라는 사실을 절대로 말해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침착하고 차분히 사태를
바라보며 ‘분노와 혐오’의 타당성을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론이 세팅해
놓은 아젠다, 즉 <2X = X>에서 양변을 X로 나눠서 (2 = 1) 된다는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둘은 하나와 같다”>는 어처구니없는 결론을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 “시민은 뉴스가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강화해주길 기대하지 말고
뉴스를 열린 마음으로 접근할 의무가 있다.“ - (저널리즘의 기본원칙 中/ 빌 코바치)

기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거치게 된다는 저널리즘의 대부 ‘빌 코바치(Bill Kovach)’는 언론 보도의
투명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뉴스를 접하는 시민에게도 일정부분 의무를 부여합니다. 기자들은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를 단순 제공하는데 그치지 말고, 자신들이 어떤 원칙에 의해 일하는지도 시민들에게
반드시 이해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반면 시민들 또한 편견을 버리고 사회의 지적 구성원이 되기 위한 능력을
스스로 갖춰야 한다고 하면서 언론(기자)이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꾸준히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론 보도가 정직하게(투명성) 이루어졌는지, 뉴스가 어떻게, 또 어떠한 이유로
그러한 결론에 도달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시민의 의무라고 말합니다. 더불어 언론에게 명백한
근거제시를 동시에 요구할 수 있는 시민의 권리를 성실히 행사하라고 주장합니다.

[ ◆ “기사는 정보의 취재원과 지식의 근거를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기사의 독자 관련성과 함의는 기사가 제시되는 방식에 의해 명백히 드러나야 한다.
답을 찾지 못한 중요한 질문도 언급해야 한다. 사용된 다른 쪽 입장들은 각자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지지를 덜 받는 쪽도 마찬가지다. 기사가 논쟁을
유발하게 된다면, 후속 보도를 해야 한다. 다른 기사들이 시간을 두고 공적인 토론을
지속하게 되면 진실이 드러날 수도 있다. ... 뉴스는 우리의 흥미를 끄는 데서 나아가
더 생각하게 해야 한다.“ - (저널리즘의 기본원칙. 398페이지/ 빌 코바치/ 한국언론진흥재단) ]

현대 언론의 속성 중 가장 큰 특징이 바로 ‘진실’ 보다는 ‘방향’을 설정한다는 점입니다.
진실을 말하는 언론보다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이 많아지면, ‘분노와 혐오’에 타당한 근거와 논리가
부족해지며 즉흥성과 맹목성을 추종하게 됩니다. ~ 여기서 잠시 남성에게만 해당되는 질문을 하나 해봅니다.

“본인은 페니스(penis)를 주로 어느 쪽 방향에 놓습니까?”

남자들의 인생에서는 한 번 정도 있을까 말까한 매우 희귀한 질문이지만, 답은 의외로 ‘좌.우’ 라는
가장 흔한 패턴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정중앙’ 이라는 희귀한 답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대개는 좌.우 어느 한쪽에 편안하게 자리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아무튼 지금
이러한 질문은 굉장히 쓸모없는 질문 같지만, 공간을 맞춤 양복점으로 이동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영국의 전통 있는 테일러샵(Tailorshop)에서는 고객의 페니스 위치를 묻는 것이 당연하고도 일반화된
질문이라고 합니다. ... 재단사 입장에서는 자신의 기술력과 상품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며, 고객은 ‘페니스의 부풀림까지 계산에 넣는 매우 정교하고 섬세한 서비스를 받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한국에는 시민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페니스(penis)가 위치할 공간을 자신들이 마음대로 규정하는
언론들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때문에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페니스는 이미 그들이
설정한 위치에 놓여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물론 언론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맞춤 정장을
차려입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페니스를 그들(언론)이 설정한 공간에 쉽게 가져다 놓아서도 안 되지만,
평생을 한 방향에만 페니스를 놓아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

SNS, 1인 미디어, (파워)블로그, 공동커뮤니티 등 ... 이제는 전 국민 누구나가 정보의 생산자가
될 수 있는, 그야말로 언론의 대변혁기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진실과 정보를 독점했던
기존의 언론들은 더 이상 게이트키퍼(gatekeeper)로서의 언론권력을 향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언론사가 자신들의 저울을 사용해 독단적으로 진실의 무게를 측정하고 그 가치를 판별하는 시대가
아니라는 거죠. 이제 언론은 더 이상 진실을 독점할 수없는 시대가 됐습니다.

이는 특히 정치영역에서부터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대통령 및 국회의원, 자치단체장들은 거의
대부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이 존재하는 시대입니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는 자신의 견해와 의지를
기자를 통해 국민들에게 간접적으로 전하기보다, 트윗을 통해 본인이 직접 국민들에게 배달을 하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이는 미국만의 현상이 아니며 이미 전 세계 모든 정치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보편적 흐름입니다. 심지어 이슬람 급진 테러단체인 IS 마저도 자신들의 사상과 신념을 퍼뜨리는데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쌍방향 직접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언론이 진실을 독점하는 시대는
서서히 저물고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누구나 저널리스트가 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를 읽는 사람보다 포털, 페이스북, 트위터, 커뮤니티 등에 공유된
기사를 클릭하는 사례가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 그렇다 하더라도 기존의 언론 권력은 계속해서
<“둘은 하나와 같다”>를 주장하고 있고, 이에 대해 상당수 시민들은 여전히 파블로프의 개처럼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다양한 장치를 동원하여 <게이트키퍼(gatekeeper.편집권력)>로서의 힘을 영구적으로 유지하고픈
기존의 언론권력은 시민들이 조금이라도 방심할라치면 어느새 틈새를 비집고 들어와 시민들의 페니스 위치를
자신들 마음대로 설정하려 합니다. ... 결국 우리는 앞서 빌 코바치(Bill Kovach)의 명령대로 시민의 의무와
성실한 권리행사를 통해 언론을 바로 보는 능력을 스스로 키워야 합니다.




[@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하루가 다르게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의 유통은 시민들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 건강들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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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2번 ㅡ 민간업체라는 이름의 관변단체임.
단체장은 박정이라는 파주 국회의원이며
우한대학교 졸업자 대표이며
6.25때 적군이었던 인민군의 넋을 기리는 행사에
참여하여 논란이 되었음.

1번의 상황은 내가 잘 모르나,
1번과 비슷한 상황이 있었음.
후베이성 입국 금지 발표한 후 얼마되지않아
정부는 입국 금지를 입국 금지 검토로 말바꿈 함.

물파스님 진실은 가린다고 가려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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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님의 지적처럼 ~ 2번은 논쟁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박정 의원이 여당 출신이라서 그가 속한 단체를 관변으로 단정짓는건
비약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2번 내용은 최초 언론 보도이후 YTN이 다시 후속보도 형식으로
팩트체크를 했던 상황이므로, 나름 검증과정(Cross check)을 거쳤다고 저 스스로 판단했습니다.

'중국우한대총동문회'는 정부의 공식발표로만 보면 민간의 외관을 갖춘 단체지만
정황상으로 보면 단체의 본질이 님 지적대로 관(官)의 느낌이 농후하다 생각되네요.
만약 저 단체의 진짜 정체가 '관변'이라면 저 역시 쉽게 펄펄 끓어오르는 '군중'의 하나였음이
증명되는 것일 겁니다. ~ 그리고 이 글이 전하는 핵심 메시지를 저 물파스가 실증하는 셈이 되겠군요.

참고로 각자 언론을 바라볼때 즉흥적 반응보다는 좀 더 중심을 잡고 균형있게 바라보자는 취지에서
이 글을 올린 것입니다. ~ 조국 사태때 '인간 동일성'을 얘기하면서, 저는 조국이 원래부터
동일한 정체성(말과 행동이 다른 인간)을 가진 인물이라고 비판했었습니다. ~ 트위터를 통해
조국이 보여준 정의롭던 말과 실제 삶에서 드러난 그의 행동의 괴리와 간극이 너무나 컸음에도
여전히 그를 추종하는 집단들의 맹목성을 보면서 ... 우리가 무엇을 가장 크게 염려하고 경계해야 하는지를
이 글을 통해 알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대깨문이나 일베같은 '극단'을 매우 싫어하는 사람이며,
'비상식'을 경계하고 '상식'을 추종하는 굉장히 단순한 인간임을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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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에관한생각

참 동감하는 이야기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한 결론을 내려버리면 편해서 그런걸까요? 때로는 스스로도 짐짓 그런 생각을 갖고 있어서 놀랄때가 많습니다.
이제는 기사제목만 봐도 댓글 내용이 예상됩니다 온통 극단적인 의견(독사) 속에서 바로 보고 생각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맛이 너무 순해서 잘 먹혀들지도 않구요. 윗 댓글만해도 나름 네임드이신 물파스님에게도 단순한 편가르기로 결론 내려버리는 모습을 보이는게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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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진  
       
물파스님, 먼저 항상 좋은 글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학적 검증을 통해 대중은 매체를 통해 자기 생각을
강화시키는 것이아니라 중간의 입장에서 열린마음으로
받아드린다는건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
오늘도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허나, 2번 항목은 황교안 대표가 자극적으로 선동한 감은
분명 있지만 마스크를 배포한 해당 단체의 수장의
인물됨과 과거행동의 결과를 보고도 정부가 긴급상황이란
명목하에 자국민이 우선이 아니라 중국으로 제품 출하승인
을 한다는건 오히려 황대표의 가짜뉴스보다 더 가짜뉴스
처럼 와 닿네요. 현정부를 비판하고 있는 입장에서 다른 항목에 대해서 무지했던 부분은 이제야 알게되었고 스스로
비판하게 됩니다. 배움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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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개         
물파스님 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
OECD 국가중 실질문맹률 최고인 대한민국에서 몇몇 사람들로 마음 상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물파스님의 글을 보고, 아무 말없이 생각의 폭을 넓혀 가시는 분이 대다수라 생각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민중은 위정자의 일들은 잘 모르지만,
웃음을 가지고 긴 시간속에서 조금씩 변화해 가며 살아 왔습니다 (바흐친).
'상식'을 갖고 있는 우리 민중은 앞으로도 그렇게 변화와 새로운 생성을 하며 살아가리라 믿습니다.
옛날 보다 좋은 건, 과학기술의 발달로,
물파스님 말씀과 같이,
누구나 정보에 접근 할 수 있고 정보를 생산한다는 것이 겠지요.
그만큼 매개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다가가,
본질에 대한 정확한 생각과 판단할 기회가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들뢰즈).

언제나 그랬듯이,
빠른 과학기술의 발달로, 그에 맞는 에티켓(문화)가 따라오지 못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쫒아 오리라 믿습니다.

힘내세요! 응원합니다.!
다시한번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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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과 경제성장